::뻾蹂듯븳 굹닎씠 媛뱷빀땲떎. 궗떒踰뺤씤 븳늻由 뭹븮씠쨌援먯쑁 蹂듭怨듬룞泥!::
 
   
 

   
  미션 21에 소개된 사단법인 한누리 소개
  글쓴이 : 주하니     날짜 : 09-02-16 13:08     조회 : 1510    
Q. 사단 법인 한누리는 어떤 단체입니까?
A. 사단법인 한누리는 노동부 인증(2007-52호) 교육·복지부문 사회적 기업입니다. 사회적 기업이란 비영리단체와 영리기업의 중간형태로, ‘좋은 일도 하고 돈도 버는’ 단체로 영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모든 수익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전부 사용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본 단체는 지역의 작은 문고에서 주말 독서지도사업으로 출발하여 교회기반 방과후 학습관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습관 사업을 통해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 및 청년미취업자들에게 방과후 교사 일자리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학생에게 무료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단체의 사명과 비전은 서 “배우는 즐거움을 아는 아이, 키우는 즐거움을 아는 부모”가 만드는 행복한 나눔이 가득한 품앗이 교육공동체 실현입니다.

Q. 한누리의 비전이 ‘행복한 나눔인 가득한 품앗이 교육 복지 공동체 실현’이라고 하였는데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죠
A. 우리의 조상들은 서로 상부상조하는 품앗이라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마을 공동체를 이루어  서로 도와주는 아름다운 나눔의 사회였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전통을 지역사회 교육부문에 실현해 보자는 것입니다. 공·사교육 교사에게만 자녀교육을 위탁하지 말고 학부모 공동체를 이루고 자녀교육의 주체로 참가하여 교육하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역사회기반 공동체를 통하여 건강한 자아상과 천부적 재능으로 봉사하는 지도자를 양성하자는 것입니다. 특별히 지역사회 저소득층 자녀 교육의 문제를 일반계층의 정서적 지지, 전문성 기부, 경제적 지원으로 풀어보자는 시도가 ‘품앗이 교육·복지 공동체”입니다. 이 공동체를 통하여 내가 가진 것을 나누어 주고 이웃을 배려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심어주어 행복한 나눔이 가득한 시민사회를 만들고 싶은 소망입니다. 

Q. 한누리 방과후 학교에서는 어떤 과목을 수업하고 있습니까?
A. 세 가지 영역의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아이들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자기 주도 학습법이란? 한마디로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 곧 학습동기부여, 인지(조직화) 및 행동(목표관리)역량을 반복훈련을 통하여 배양하는 것입니다.
자기주도 학습역량은 21세기 창의적인 인재의 핵심역량입니다. 지식의 수명주기가 갈수록 짧아지고 인력과 자본의 국경이 없어지는 글로벌 지식정보화 시대에 선행학습기반 대학입시용 학습은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측면에서는 위기를 넘어 재앙입니다. 학생시절에 학생이 진정으로 자신에게만 주어진 재능과 사명을 따라 분명한 학습동기를 발견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학생 시절 자기 주도적으로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할 때, 평생동안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창조적으로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탁월한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본 단체는 상담기반 학습코칭 전문가 및 전문기업과 연계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명예교수이시고 한국상담심리학회 회장을 역임하신 홍경자교수님을 통해 상담기반 자주학습법 프로그램(적극적인 부모·교사교육)과 대치동에 소재하고 있는 학습심리클리닉 전문연구소인 에듀파인더의 학습유형검사(Edufinder)와 자주학습역량검사(SET)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의 학습유형과 역량에 맞는 맞춤식 학습지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습역량증진하기 위하여 SQ3R 교과목 활용법을 구체적으로 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듀파인더의 프로그램은 인천시교육청 산하 중학교에서 임상적으로 탁월한 효과를 인정받아 서울·경기지역에 현재 확산 운영되고 있는 우수한 프로그램입니다.
그 외에도 분기에 1회정도 역사, 예술, 생태 등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해결형 체험학습을 통해 학교에서 책을 통해 배웠던 내용을 직접 방문하여 관찰하고 조사하면서 보고 듣고 만져서 새로운 것들을 더 배우면서 스스로 학습하는 데 익히고 돕는 역할도 하고 있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는 성품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 경청, 순종, 긍정등 인격의 핵심가치를 1개월에 1개의 주제를 4개범주 16가지 방법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지식적으로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교실과 생활에서 익혀야 할 성품을 지·정·의 영역에서 좋은 성품의 가치와 정의를 알고, 좋은 성품이 주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고, 좋은 성품을 반복하여 훈련하여 형성하도록 교육합니다. 
세 번째로는 몰입 기억법을 통해 매수업 시작시간에 아이들의 잠자고 있는 두뇌를 깨우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몰입기억법이란 두뇌의 이미지 연상기억원리를 바탕으로 제한 시간 내에 몰입하여 반복기억하는 법을 훈련하는 기억법입니다. 특별히 잠언 쓰기, 스케치, 잠언 한자 쓰기 등을 교육함으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묵상함으로 성경 중심의 삶을 그려 나가고 있습니다.

Q. 한누리 교사들만의 특별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 특별한 생각이란 무엇입니까?
A. 별다른 것은 아닙니다. 인간은 학습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햐면 자신의 강점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남들과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자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줄여 나가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누구든지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남들의 공부 방법을 따라하지 말고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맞는 공부방법을 발견하고 적용한다면 공부의 물꼬가 터지고 공부가 재미있어 집니다. 알아가는 재미를 익혀간다는 말입니다. 한누리 교사들의 특별한 슬로건이 몇가지 있어서 소개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천재다’,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한다’

Q. 마지막으로 2009년 1월에 특별한 캠프를 준비하신다고 들었습니다.
A. 1월 12(월)~14일(수)까지(2박3일) 매곡동 적십자 수련원에서 자주학습점프캠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훈련된 학습코칭 전문 강사를 중심으로 ‘사명 과 비전’을 발견하게하고  ‘배우는 즐거움’을 확실하게 경험하게 해 주는 아주 멋진 캠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첫째 날에는 자신의 사명과 비전이 무엇인지 깨닫고 발견하게 해 주며 자기 자신이 얼마나 특별한 존재인지 경험하게 합니다.
○ 둘째 날에는 구체적으로 학교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역량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개별 교과목 내용을 중심으로 읽기, 요약하기, 기억하기를 효과적으로 훈련하여 캠프 이후 재미있고 계획적인 좋은 학습 습관을 형성하게 합니다. 
○ 세째 날에는 비전 선포식 경진대회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비전과 사명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선포함으로써 자신과의 약속을 많은 사람들과 약속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상세안내 홈페이지: http://www.hannuritv.org 연락처:062-527-5186


(2009년 1월에 소개된 기사 내용)